교육 신청

교육과정 안내

  • Step 1. ‘자기-주도’

   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자기 삶을 객관화하고 탐색할 수 있는 능력 배양
  • Step 2. ‘같이-가치’

   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고 동반상승의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 배양
  • Step 3. ‘진로-미래’

   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실천하는 능력 배양
  • Step 4. ‘놀이-휘게(Hygge)’

    놀이와 휘게를 이해하고 삶의 안정과 여유를 누릴 수 있는 능력 배양

Step 1.‘자기-주도’

지향하는 인재상

스스로 존중하며 성장하는 사람

자신의 삶을 이끄는 능동적인 사람

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도전적이며 혁신적인 사람

프로그램 (예시)

인공지능 시대, 어떻게 살 것인가?
김시천 /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교수

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
박은미 / 철학커뮤니케이션 연구소 소장

역사적 물건에서 사람을 읽다, 나를 읽다
최영희 / 강릉원주대학교 사학과 초빙교수

한강의 작품으로 보는 다양한 해석의 세계
박응석 / 연세대학교 글로벌엘리트학부 교수

인간답게 살기 : 생각, 판단, 그리고 행동
윤은주 /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연구전담교수

Step 2. ‘같이-가치’

지향하는 인재상

함께할 때 더욱 강해지는 사람

다름을 이해하고 함께 나아가는 사람

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는 사람

프로그램 (예시)

공존의 리더십: 동물과 인간,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선택
김성호 / 한국성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

지구는 어벤져스가 지킬까?: 지속가능한 삶에 대하여
소형일 / 수지환경교육센터 전문강사

<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>, 타인에 대한 이해와 함께 사는 지혜
진보성 /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 교수

MZ 세대를 위한 통일 이야기
정원희 / 강원대 통일강원연구원 선임연구원

자존감을 올리는 대화법
김은수 / 에그심리상담연구소 소장

Step 3. ‘진로-미래’

지향하는 인재상

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사람

인공지능 시대를 활용할 사람

금융 문맹에서 탈출할 사람

프로그램 (예시)

금융 문맹 탈출하기 –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
오상현 / 청소년인생학교 기획위원,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강사

디지털 시대, 좋은 직업이란?
엄국화 /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선임연구원

‘장래희망’은 ‘직업’과 같은 말일까?
장세희 / 숙명여자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연구원

‘나’를 알면, ‘미래’가 보인다
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객원연구위원

유토피아 – 미래를 여는 꿈과 상상력
김지은 / 경희대학교 강사

Step 4. ‘놀이-휘게(Hygge)’

지향하는 인재상

‘자유롭게 놀기’에 담긴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는 사람

‘여가’가 ‘공부’의 자산이 된다는 점을 깨닫는 사람

프로그램 (예시)

맛과 멋을 Shake It! - 논알콜 칵테일로 인싸되기
구본규 / 청강문화산업대 푸드스쿨 칵테일 교수

초콜릿으로 그리는 나만의 쿠키 만들기
김정윤 / 연성대학교 카페베이커리학과 강사

꿈을 담은 ‘인생 학교’ 노래 만들기
이효빈 / 레트로아일랜드 대표

‘북’치고 ‘장구’치고, 신나는 사물놀이
김길수 / 국가무형문화제 제3호 남사당놀이보존회 이수자, THE 들썩 공연단원

도전! 영상 크리에이터 – 놀며 영화만들기
김승록 / 바라필름 대표

1일차(예시)

1박2일 중〮고등 단체, 고등개별(방학), 가족형 프로그램
1일차 (금요일)
시간 내용 (장소) 세부 활동
~ 12:45 집결
(춘천시외버스터미널 혹은 신청 학교)
12시 45분까지 춘천시외버스터미널 후문에 집결
(※ 중등·고등 단체 입교의 경우, 해당 학교에서 출발)
13:00 ~ 14:00 이동
(셔틀버스)
인원 점검, 인사 나누기와 안전 교육
(춘천시외버스터미널 혹은 신청 학교 → 청소년인생학교)
14:00 ~ 15:00 오리엔테이션
(나래홀)
“청소년인생학교를 소개합니다”
오리엔테이션, 숙소 배정, 조별 모임. 생활 규칙 숙지
15:00 ~ 16:00 서로 알기
(나래홀)
“당신은 누구십니까?”
친교의 시간, 참가자 소개, 친교의 시간
16:00 ~ 18:00 Step 1. 자기·주도
(나래홀)
[선택 1]
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
박은미 / 철학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
Step 1. 자기·주도
(키움홀)
[선택 2]
AI와 주기주도적 삶
엄국화 /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공동연구원
18:00 ~ 19:00 저녁식사
(글램핑 텐트)
즐거운 식사,자유로운 대화, 편안한 휴식
19:00 ~ 21:00 Step 2. 같이·가치
(나래홀)
[합반]
지구는 어벤져스가 지킬까: 지속가능한 삶을 대하여
소형일 / 수지환경교육센터 전문강사
21:00 ~ 22:00 자유 시간
(학교 어디나)
사람(人)+나무(木)=쉼(休), 개별 진로 상담, 간식 제공
(농구·족구·배드민턴·탁구·노래·악기)
22:00 ~ 취침 글램핑 숙소에서 편안한 취침

2일차(예시)

1박2일 중학·고등학교 프로그램 2일차
2일차 (토요일)
시간 내용 (장소) 세부 활동
~ 08:00 기상, 세면 기상, 싱그러운 아침을 맞이하기
08:00 ~ 09:00 아침식사
(글램핑 텐트)
마을 어머님들과 함께 정성껏 준비한 아침 식사
(구운 빵, 시리얼, 과일, 스프, 요거트 등 간편식 제공)
09:00 ~ 09:30 부귀리 마을 북산면 부귀리 마을 탐방(산책)
보고 듣고 느끼기, 꽃과 나무 그리고 개울가
09:30 ~ 11:30 Step 3. 진로·미래
(나래홀)
[선택 1]
금융 문맹 탈출하기: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
오상현 /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강사
Step 3. 진로·미래
(키움홀)
[선택 2]
만화와 영화 캐릭터로 보는 상상력의 기원
박응석 / 연세대학교 글로벌엘리트학부 교수
11:30 ~ 12:00 자유 시간
(학교 어디나)
사람(人)+나무(木)=쉼(休), 개별 진로 상담, 간식 제공
(농구·족구·배드민턴·탁구·노래·악기)
12:00 ~ 13:00 점심식사
(글램핑 텐트)
즐거운 식사,자유로운 대화, 편안한 휴식
소지품 정리, 수료식 준비
13:00 ~ 14:30 Step 4. 놀이-휘게
(나래홀)
[합반]
초콜릿으로 그리는 나만의 쿠키 만들기
김정윤 / 빵앤샌드위치 대표, 연성대학교 강사
14:30 ~ 15:00 수료식
(나래홀)
수료증 수여
평가서 작성, 기념사진 촬영
15:00 ~ 16:00 이동
(셔틀버스)
인원 점검 후 이동
(청소년인생학교 → 춘천시외버스터미널)
(※ 중등·고등 단체 입교의 경우, 해당 학교로 출발)

※ 상기 일정은 프로그램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
당일 초등학교·학부모·교사·학교책임자<교장단/교감단> 프로그램 (예시)

당일 초등학교·학부모·교사·학교책임자<교장단/교감단> 프로그램 (예시)
당일형 (화~목요일 중 1일)
시간 내용 (장소) 세부 활동
~ 8:45 집결 (춘천시외버스터미널) 8시 45분까지 약속 장소에 집결
대상에 따라 집결 장소와 시간 상이함
(※ 초등 단체 입교의 경우, 해당 학교에서 출발)
9:00 ~ 10:30 이동 (셔틀버스) 청소년인생학교로 이동
(약속 장소 → 청소년인생학교)
10:30 ~ 11:00 오리엔테이션
(나래홀)
오리엔테이션
인생학교 활동 소개 및 시설 탐방
11:00 ~ 12:30 Step 1. 자기·주도
(나래홀)
[선택 1]
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
박은미 / 철학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
Step 1. 자기·주도
(키움홀)
[선택 2]
AI와 주기주도적 삶
엄국화 /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공동연구원
12:30 ~ 13:30 점심식사
(글램핑 텐트)
즐거운 식사,자유로운 대화, 편안한 휴식
학교 주변 산책
13:30 ~ 15:00 Step 3. 진로·미래
(나래홀)
[합반]
금융 문맹 탈출하기: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
오상현 /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강사
15:30 ~ 15:20 수료식
(나래홀)
수료증 수여
평가서 작성, 기념사진 촬영
15:20 ~ 16:00 이동
(셔틀버스)
인원 점검 후 이동
(청소년인생학교 → 약속 장소)
(※ 초등 단체 입교의 경우, 해당 학교로 출발)

※ 상기 일정은 프로그램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
※ 홈페이지 가입 후 신청 부탁드립니다. (검색창: 청소년인생학교)

※ 개별차량으로 이동하는 경우, 사전에 청소년인생학교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. (청소년인생학교 학생지원팀장: 010-2893-0910)

당일형 / “인생학교가 온다” 프로그램(예시)

당일 “인생학교가 온다” 프로그램
연번 운영방식 운영시간 운영일 대상 참가인원
1 학교 방문 특강 형태 13:00~15:30
(2시간 30분)

신청학교와 운영시간 조율
1차: 4. 11.(목) 중학교(3학년),
고등학교(1~3학년)
참여 희망자
신청 학교별 조율
2 2차: 5. 16.(목)
3 3차: 6. 20.(목)
4 4차: 7. 04.(목)
5 5차: 7. 18.(목)
6 6차: 9. 19.(목)
7 7차: 10. 10.(목)
8 8차: 11. 14.(목)
9 9차: 12. 12.(목)
10 10차: 12. 19.(목)
비고 ▶ 기본안 : 2가지 영역의 강의가 동시간에 열리고, 사전에 신청한 학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선택하여 수강하도록 함
▶ 강의 영역과 주제에 관해서 신청한 학교와 사전에 조율 가능함
▶ 학교별 상황에 따라 해당 일정 이외에도 날짜·시간 조율 가능함
▶ 프로그램 운영비 전액 무료 (강사비, 교통비 등)

당일형 / (고3대상) “인생학교가 온다” 프로그램(예시)

당일 (고3대상) “인생학교가 온다” 프로그램(예시)
연번 운영방식 운영시간 운영일 대상 참가인원
1 학교 방문 특강 형태 13:00~15:30
(2시간 30분)

신청학교와 운영시간 조율
11월 25일(화) 대학수학능력시험일(11월 13일)이 끝난 고3학생 30
2 11월 25일(수)
3 12월 2일(화)
4 12월 9일(화)
비고 ▶ 기본안 : 2가지 영역의 강의가 동시간에 열리고, 사전에 신청한 학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선택하여 수강하도록 함
▶ 강의 영역과 주제에 관해서 신청한 학교와 사전에 조율 가능함
▶ 학교별 상황에 따라 해당 일정 이외에도 날짜·시간 조율 가능함
▶ 프로그램 운영비 전액 무료 (강사비, 교통비 등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