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ep 1. ‘자기-주도’
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자기 삶을 객관화하고 탐색할 수 있는 능력 배양Step 2. ‘같이-가치’
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고 동반상승의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 배양Step 3. ‘진로-미래’
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실천하는 능력 배양Step 4. ‘놀이-휘게(Hygge)’
놀이와 휘게를 이해하고 삶의 안정과 여유를 누릴 수 있는 능력 배양Step 1.‘자기-주도’
지향하는 인재상
스스로 존중하며 성장하는 사람
자신의 삶을 이끄는 능동적인 사람
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도전적이며 혁신적인 사람
프로그램 (예시)
인공지능 시대, 어떻게 살 것인가?
김시천 /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교수
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
박은미 / 철학커뮤니케이션 연구소 소장
역사적 물건에서 사람을 읽다, 나를 읽다
최영희 / 강릉원주대학교 사학과 초빙교수
한강의 작품으로 보는 다양한 해석의 세계
박응석 / 연세대학교 글로벌엘리트학부 교수
인간답게 살기 : 생각, 판단, 그리고 행동
윤은주 /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연구전담교수
Step 2. ‘같이-가치’
지향하는 인재상
함께할 때 더욱 강해지는 사람
다름을 이해하고 함께 나아가는 사람
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는 사람
프로그램 (예시)
공존의 리더십: 동물과 인간,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선택
김성호 / 한국성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
지구는 어벤져스가 지킬까?: 지속가능한 삶에 대하여
소형일 / 수지환경교육센터 전문강사
<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>, 타인에 대한 이해와 함께 사는 지혜
진보성 /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 교수
MZ 세대를 위한 통일 이야기
정원희 / 강원대 통일강원연구원 선임연구원
자존감을 올리는 대화법
김은수 / 에그심리상담연구소 소장
Step 3. ‘진로-미래’
지향하는 인재상
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사람
인공지능 시대를 활용할 사람
금융 문맹에서 탈출할 사람
프로그램 (예시)
금융 문맹 탈출하기 –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
오상현 / 청소년인생학교 기획위원,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강사
디지털 시대, 좋은 직업이란?
엄국화 /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선임연구원
‘장래희망’은 ‘직업’과 같은 말일까?
장세희 / 숙명여자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연구원
‘나’를 알면, ‘미래’가 보인다
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객원연구위원
유토피아 – 미래를 여는 꿈과 상상력
김지은 / 경희대학교 강사
Step 4. ‘놀이-휘게(Hygge)’
지향하는 인재상
‘자유롭게 놀기’에 담긴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는 사람
‘여가’가 ‘공부’의 자산이 된다는 점을 깨닫는 사람
프로그램 (예시)
맛과 멋을 Shake It! - 논알콜 칵테일로 인싸되기
구본규 / 청강문화산업대 푸드스쿨 칵테일 교수
초콜릿으로 그리는 나만의 쿠키 만들기
김정윤 / 연성대학교 카페베이커리학과 강사
꿈을 담은 ‘인생 학교’ 노래 만들기
이효빈 / 레트로아일랜드 대표
‘북’치고 ‘장구’치고, 신나는 사물놀이
김길수 / 국가무형문화제 제3호 남사당놀이보존회 이수자, THE 들썩 공연단원
도전! 영상 크리에이터 – 놀며 영화만들기
김승록 / 바라필름 대표
1일차(예시)
1일차 (금요일) | ||
---|---|---|
시간 | 내용 (장소) | 세부 활동 |
~ 12:45 | 집결 (춘천시외버스터미널 혹은 신청 학교) |
12시 45분까지 춘천시외버스터미널 후문에 집결 (※ 중등·고등 단체 입교의 경우, 해당 학교에서 출발) |
13:00 ~ 14:00 | 이동 (셔틀버스) |
인원 점검, 인사 나누기와 안전 교육 (춘천시외버스터미널 혹은 신청 학교 → 청소년인생학교) |
14:00 ~ 15:00 | 오리엔테이션 (나래홀) |
“청소년인생학교를 소개합니다” 오리엔테이션, 숙소 배정, 조별 모임. 생활 규칙 숙지 |
15:00 ~ 16:00 | 서로 알기 (나래홀) |
“당신은 누구십니까?” 친교의 시간, 참가자 소개, 친교의 시간 |
16:00 ~ 18:00 | Step 1. 자기·주도 (나래홀) |
[선택 1] 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 박은미 / 철학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|
Step 1. 자기·주도 (키움홀) |
[선택 2] AI와 주기주도적 삶 엄국화 /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공동연구원 |
|
18:00 ~ 19:00 | 저녁식사 (글램핑 텐트) |
즐거운 식사,자유로운 대화, 편안한 휴식 |
19:00 ~ 21:00 | Step 2. 같이·가치 (나래홀) |
[합반] 지구는 어벤져스가 지킬까: 지속가능한 삶을 대하여 소형일 / 수지환경교육센터 전문강사 |
21:00 ~ 22:00 | 자유 시간 (학교 어디나) |
사람(人)+나무(木)=쉼(休), 개별 진로 상담, 간식 제공
(농구·족구·배드민턴·탁구·노래·악기) |
22:00 ~ | 취침 | 글램핑 숙소에서 편안한 취침 |
2일차(예시)
2일차 (토요일) | ||
---|---|---|
시간 | 내용 (장소) | 세부 활동 |
~ 08:00 | 기상, 세면 | 기상, 싱그러운 아침을 맞이하기 |
08:00 ~ 09:00 | 아침식사 (글램핑 텐트) |
마을 어머님들과 함께 정성껏 준비한 아침 식사 (구운 빵, 시리얼, 과일, 스프, 요거트 등 간편식 제공) |
09:00 ~ 09:30 | 부귀리 마을 |
북산면 부귀리 마을 탐방(산책) 보고 듣고 느끼기, 꽃과 나무 그리고 개울가 |
09:30 ~ 11:30 | Step 3. 진로·미래 (나래홀) |
[선택 1] 금융 문맹 탈출하기: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 오상현 /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강사 |
Step 3. 진로·미래 (키움홀) |
[선택 2] 만화와 영화 캐릭터로 보는 상상력의 기원 박응석 / 연세대학교 글로벌엘리트학부 교수 |
|
11:30 ~ 12:00 | 자유 시간 (학교 어디나) |
사람(人)+나무(木)=쉼(休), 개별 진로 상담, 간식 제공
(농구·족구·배드민턴·탁구·노래·악기) |
12:00 ~ 13:00 | 점심식사 (글램핑 텐트) |
즐거운 식사,자유로운 대화, 편안한 휴식 소지품 정리, 수료식 준비 |
13:00 ~ 14:30 | Step 4. 놀이-휘게 (나래홀) |
[합반] 초콜릿으로 그리는 나만의 쿠키 만들기 김정윤 / 빵앤샌드위치 대표, 연성대학교 강사 |
14:30 ~ 15:00 | 수료식 (나래홀) |
수료증 수여 평가서 작성, 기념사진 촬영 |
15:00 ~ 16:00 | 이동 (셔틀버스) |
인원 점검 후 이동 (청소년인생학교 → 춘천시외버스터미널) (※ 중등·고등 단체 입교의 경우, 해당 학교로 출발) |
※ 상기 일정은 프로그램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당일 초등학교·학부모·교사·학교책임자<교장단/교감단> 프로그램 (예시)
당일형 (화~목요일 중 1일) | ||
---|---|---|
시간 | 내용 (장소) | 세부 활동 |
~ 8:45 | 집결 (춘천시외버스터미널) | 8시 45분까지 약속 장소에 집결 대상에 따라 집결 장소와 시간 상이함 (※ 초등 단체 입교의 경우, 해당 학교에서 출발) |
9:00 ~ 10:30 | 이동 (셔틀버스) | 청소년인생학교로 이동 (약속 장소 → 청소년인생학교) |
10:30 ~ 11:00 | 오리엔테이션 (나래홀) |
오리엔테이션 인생학교 활동 소개 및 시설 탐방 |
11:00 ~ 12:30 | Step 1. 자기·주도 (나래홀) |
[선택 1] 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 박은미 / 철학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|
Step 1. 자기·주도 (키움홀) |
[선택 2] AI와 주기주도적 삶 엄국화 /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공동연구원 |
|
12:30 ~ 13:30 | 점심식사 (글램핑 텐트) |
즐거운 식사,자유로운 대화, 편안한 휴식 학교 주변 산책 |
13:30 ~ 15:00 | Step 3. 진로·미래 (나래홀) |
[합반] 금융 문맹 탈출하기: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 오상현 /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강사 |
15:30 ~ 15:20 | 수료식 (나래홀) |
수료증 수여 평가서 작성, 기념사진 촬영 |
15:20 ~ 16:00 | 이동 (셔틀버스) |
인원 점검 후 이동 (청소년인생학교 → 약속 장소) (※ 초등 단체 입교의 경우, 해당 학교로 출발) |
※ 상기 일정은 프로그램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※ 홈페이지 가입 후 신청 부탁드립니다. (검색창: 청소년인생학교)
※ 개별차량으로 이동하는 경우, 사전에 청소년인생학교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. (청소년인생학교 학생지원팀장: 010-2893-0910)
당일형 / “인생학교가 온다” 프로그램(예시)
연번 | 운영방식 | 운영시간 | 운영일 | 대상 | 참가인원 |
---|---|---|---|---|---|
1 | 학교 방문 특강 형태 | 13:00~15:30 (2시간 30분) 신청학교와 운영시간 조율 |
1차: 4. 11.(목) | 중학교(3학년), 고등학교(1~3학년) 참여 희망자 |
신청 학교별 조율 |
2 | 2차: 5. 16.(목) | ||||
3 | 3차: 6. 20.(목) | ||||
4 | 4차: 7. 04.(목) | ||||
5 | 5차: 7. 18.(목) | ||||
6 | 6차: 9. 19.(목) | ||||
7 | 7차: 10. 10.(목) | ||||
8 | 8차: 11. 14.(목) | ||||
9 | 9차: 12. 12.(목) | ||||
10 | 10차: 12. 19.(목) | ||||
비고 |
▶ 기본안 : 2가지 영역의 강의가 동시간에 열리고, 사전에 신청한 학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선택하여 수강하도록 함 ▶ 강의 영역과 주제에 관해서 신청한 학교와 사전에 조율 가능함 ▶ 학교별 상황에 따라 해당 일정 이외에도 날짜·시간 조율 가능함 ▶ 프로그램 운영비 전액 무료 (강사비, 교통비 등) |
당일형 / (고3대상) “인생학교가 온다” 프로그램(예시)
연번 | 운영방식 | 운영시간 | 운영일 | 대상 | 참가인원 |
---|---|---|---|---|---|
1 | 학교 방문 특강 형태 | 13:00~15:30 (2시간 30분) 신청학교와 운영시간 조율 |
11월 25일(화) | 대학수학능력시험일(11월 13일)이 끝난 고3학생 | 30 |
2 | 11월 25일(수) | ||||
3 | 12월 2일(화) | ||||
4 | 12월 9일(화) | ||||
비고 |
▶ 기본안 : 2가지 영역의 강의가 동시간에 열리고, 사전에 신청한 학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선택하여 수강하도록 함 ▶ 강의 영역과 주제에 관해서 신청한 학교와 사전에 조율 가능함 ▶ 학교별 상황에 따라 해당 일정 이외에도 날짜·시간 조율 가능함 ▶ 프로그램 운영비 전액 무료 (강사비, 교통비 등) |